Education

ACTIVITY

짐바브웨 주민의 학습기회 확대와 역량 강화

사업내용 : 주민의 학습기회 확대 및 역량 강화

사업지역 : 짐바브웨 차카리, 촐로초 지역

사업대상 : 짐바브웨 농촌지역 학생, 주민

협력단체 : ABDO

ABDO (Africa Book Development Organization)

한국희망재단의 짐바브웨 현지 협력단체인 ABDO는 아프리카 지역 출판과 개발 기금에서 일하면서 농촌지역의 심각한 책부족 현상과 정보의 제한적 접근을 인식한 탈렌트야티(Talent Nyathi)의 아이디어로 1996년에 설립된 기구입니다. 주요 활동은 저개발 농촌 지역에 관련된 교육자료를 도서관을 통해 제공하고, 지역 역량강화와 사회경제적 개발을 위해 스터디 그룹을 만들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농촌지역 도서 지원 사업

짐바브웨는 지난 몇 십 년간 국가적 경제상황이 나빠지면서 학교 및 제반 문화적 여건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5세~49세 HIV/AIDS 발병률이 14.9%에 육박하면서 부모를 잃은 고아들은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교육기회를 잃어버렸습니다. 책 보급률은 30명당 1권으로 교육여건도 매우 열악합니다.
한국희망재단은 짐바브웨 농촌지역 19개 마을도서관에 도서를 제공하고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였습니다. 마을 도서관은 교육을 받은 사서와 교사가 운영 중입니다. 주민들은 자발적으로 55개의 스터디그룹을 통해 지식을 나누고 있으며, 청소년들도스터디그룹을 통해 다방면의 지식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학교를 중퇴했던 많은 학생들이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다시 학교를 재입학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지역 주민들은 소득창출 스터디모임을 통해 효율적인 농작물 생산과 가축 사육 방법을 습득하고, 유용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였습니다. 이후 좋은 지식들을 실생활에 적용해 작물 및 가축사육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교육환경 개선 위한 학교 건축사업

교실이 없어 야외나 헛간에서 수업을 받아야 했던 짐바브웨 차카리지역모파니파크 초등학교 아이들.아이들에게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모파니파크초등학교 건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학교 건축이 완료된 후 협소한 공간 때문에 입학이 어려웠던 지역의 많은 학생들이 새로 입학을 하게 되어 학교 등록률이40% 이상 향상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함께 과거 담배 저장고로 사용하다 버려진 낡은 헛간을 임시교실로 사용하고 있었던 타우스톡중등학교 보수공사도 진행되었습니다. 타우스톡학교는 벽을 임시로 뚫어 사용하였는데 공부를 하기에 실내가 너무 컴컴하였습니다. 채광과 안전을 위해 창문 및 지붕공사를 진행하였고 우물 1기로 함께 건립하였습니다.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장학사업

에이즈로 인해 부모를 잃고 가난하게 생활하고 있는 짐바브웨 농촌지역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비와 교복, 가방, 문구류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집안 형편때문에 학교를 중퇴하거나 학비를 벌기 위해 휴학해야 했던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