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탄자니아 마사이부족 교육사업

사업내용 : 탄자니아마사이부족 교육사업

사업지역 : 탄자니아 킬리만자로주므왕가지역 엔데베시마을

사업대상 : 엔데베시마을 아동과 성인

협력단체 : The Grail Tanzania

The Grail Tanzania

한국희망재단의 탄자니아 현지 협력단체인 The Grail Tanzania는 교육을 통해 마사이 부족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지원하고,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입니다. 마사이 부족의 기초교육과 기술교육을 제공하며 탄자니아 지역의 오랜 악습인 여성할례 (FGM ; Female Genital Mutilation) 근절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와 소통이 어려운 마사이족

엔데베시마을은 마사이부족이 정착해 살고 있는 공동체입니다. 마사이족인 마을주민들은 과거 오랜 유목생활로 인해 공교육의 접근성이 낮아 문맹율이 90%에 달하며, 마을 주변에 교육시설이 없어 학령기 아동들의 교육접근성도 매우 낮습니다.
마사이족은 'Maa'라는 전통적인 부족언어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탄자니아 공용어인 스와힐리어(Swahili language)를 읽고 쓰지 못해 사회와 소통이 단절되어 있습니다. 아동들은 스와힐리어로 운영되는 공교육 시스템에 적응하기 힘들어 하고, 성인들은 소득창출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와의 소통단절로 인한 마사이족의 빈곤문제가 날로 심화되어 기초교육이 매우 절실하였습니다.

마사이공동체 유치원 건축사업

한국희망재단은 엔데베시마을 마사이 아동을 위한 유치원 건물과 식수 탱크를 지원하였습니다. 유치원 건축으로기초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 아동들이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많은 부모들이 아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마사이공동체 초등학교 건축사업

엔데베시마을은 지역적으로 고립되어 인근 15km 내에 초등학교가 없습니다. 유치원을 졸업한 학생들이 탄자니아 공용어인 스와힐리어(Swahili language)를 배우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마사이공동체에 초등학교 건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초등학교는 낮 시간 학생들을 위한 초등교육을 실시하고, 저녁에는 성인 문해교육을 실시하여 주민들이 사회와 소통하며 소득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