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인도 부족여성 식품가공훈련

사업내용 : 인도 부족여성 식품가공 훈련

사업지역 : 인도 타밀나두 주 살렘지역예르카우드

사업대상 : 빈곤한 부족 여성들

협력단체 : SCDP

SCDP(Society for Community Development Project)

한국희망재단의 인도 현지 협력단체인 SCDP는 1975년부터 인도 타밀나두살렘지역에서 활동하며 빈곤하고 소외된 사람들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인간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기술교육이나 훈련을 지원하여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극심한 빈곤을 겪어 온 마을여성들

인도 살렘 지역은 부족이 모여 생활하는 마을로주민들은 주로 산에서 과일, 뿌리, 채소를 채집하거나 장작 등을 팔아 생활하고 있지만,수익이 적어 극심한 가난에 시달렸습니다. 주민들은 고립된 지역에 위치해 있고, 대다수가 문맹입니다.
한국희망재단과 현지 협력단체인 SCDP는 산에서 쉽게 채집할 수 있는 열매를 가공해 판매하면 보다 높은 소득이 창출될 수 있다는 주민들의 제안에 따라 식품가공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르카우드 마을은 주변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아 관광지의 도매상이나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면 높은 소득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은 마을에서 가장 불우한 환경에 처한 부족 여성들에게 잼과 피클을 만드는 기술을 교육하고 이후 은행과 협력해 개인이 식품가공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과일과 피클 생산으로 자립 실현

1년 6개월 간 이뤄진 식품가공훈련을 통해 총 수강생 50명의 여성 중 25명의 여성들은 과일잼 생산기술을, 25명의 여성들은 피클 생산기술을 수료하였습니다. 이후 여성들은 SCDP가 주선해 준 지역은행에서 자금을 대출 받아 판매사업을 시작하여 소득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중간상인의 횡포를 겪지 않고 공정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며 생계를 꾸리고 자녀교육도 책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