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인도 달리트여성 가축지원

사업내용 : 인도달리트여성 가축지원

사업지역 : 인도 타밀나두 주 남마칼 지역

사업대상 : 달리트 공동체 빈곤 여성

협력단체 : WORD

WORD(Women's Organisation for Rural Development)

한국희망재단의 인도 현지 협력단체인 WORD는 1980년대 인도에서 일어난 부단운동의 참여한 소규모 여성 단체에서 시작되었고, 1991년 여성을 위한 비영리단체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차별받거나 소외되고 빈곤한 여성들이 사회, 경제, 문화, 교육, 보건 등 다분야의 개발을 통해 천부적인 인권과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로 일합니다.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직업 훈련과 면화 산업을 통해 경제적 안정을 얻도록 지원합니다.

염소지원사업

아룬타디야(Arunthathiyar)는 달리트 중에서도 하층에 속하는 가장 소외된 집단 중 하나입니다. 달리트여성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회적 지위가 낮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면에서 큰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남편과 이혼하거나 사별한 여성, 가난한 여성들은 더욱 더 소외되고, 빈곤의 정도도 심합니다.
한국희망재단은 남편 없이 홀로 자녀를 양육하는 21~26세 여성과 빈곤한 여성 가장 112명을 대상으로 소득을 창출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가축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축지원사업은 낮은 이율의 소액대출을 통해 빈곤여성들이 염소구입자금을 마련해주고, 염소 사육법과 대출금 상환을 위한 회계교육 등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수혜여성들은 새끼염소를 팔아 안정적으로 대출금을 갚아 나갔으며, 반환된 자금은 다른 여성가장들에게 다시 대출되는 순환자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양계지원사업

사회적으로 소외되어 경제적 빈곤을 겪고 있는 남마칼 지역 카비라마라이구역5개 마을의 달리트 여성 가장들 119명을 대상으로 양계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수혜자들은 가금 사육법, 병해 예방 등에 대한 가축사육방법을 교육 받고, 양계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받습니다.
이후 여성들은 닭과 달걀을 판매해 소득이 생기면 대출금을 상환하기 시작합니다. 반환된 대출금은순환자금으로 활용되어 총 119명의 여성들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양계업 지원사업을 통하여 가난한 여성가장들은 지속적인 소득을 얻게 되었으며, 빈곤으로 영양결핍을 겪었던 자녀들은 달걀과 닭고기 덕분에 건강이 증진되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