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부룬디 마을공동체 개발사업

사업내용 : 부룬디 마을공동체 개발사업

사업지역 : 부룬디치비토케(Cibitoke)주 부세세카라(Busesekara) II

사업대상 : 내전 피해를 입은 빈곤여성 가장

협력단체 : IPSDI BURUNDI

IPSDI BURUNDI(INITIATIVE POUR LA PROMOTION DE LA SANTEET LE DEVELOPPEMENT INTEGRE)

한국희망재단의 부룬디 현지 협력단체인 IPSDI BURUNDI는 빈곤계층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인도주의적 정신에 입각하여 자발적으로 세운 비영리 조직으로 2006년 설립되었으며, 2011년 부룬디 내무부에 등록했습니다. 부세세카라II 지역에서 아동 교육물품 지원 사업과 빈곤 주민 의료비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해왔습니다.

내전 피해를겪고 있는 부룬디

부룬디는 상처가 많은 나라입니다. 1993년부터 2005년까지 후투족과투치족간의 갈등으로 내전이 벌어졌고 이로 인해 약 30만명이 사망하였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사업지인 부세세카라(Busesekara) II 지역과 루곰보지역은 내전 중 인근 국가의 피난민 수용소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옮겨 와 만든 마을입니다. 마을에는 전쟁으로 남편을 잃거나, 생사조차 확인하길 없는 여성가장과 빈곤 아동들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대다수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고, 극심한 영양실조를 앓고 있습니다. 마을에 안전한 식수 시설이 없어 주민들이 흙탕물을 그대로 마시고 있습니다. 마을의 아동들은 교육 기회를 가지지 못하고 있고 여성가장들은 일자리가 없어 거리에서 구걸을 하거나 남의 밭에서 농장노동을 하기도 하지만, 끼니 해결도 힘든 형편입니다.

주민 자립을 위한 비누사업과 옥수수사업

한국희망재단은 이 곳 여성들의 소득창출을 위해 2014년부터 비누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마친 여성가장들은 비누를 제작해 부룬디 지역 시장과 르완다 시장에 판매하고 있고, 이는 일자리 창출과 소득확보로 이어져 빈곤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비누판매는 2014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현지의 수요가 많아서 매월 1만개~2만개 가량의 비누가 인근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고, 한 회사와 비누 공급 계약도 체결되었습니다. 비누판매의 순수익은 사업 관리를 위해 저축되고 있으며, 수익의 40%는 옥수수 사업에 순환투자하고 있습니다. 1헥타르에서 수확된 옥수수는 주민들에게 배분되어 기아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위생 개선을 위한 식수개발사업

부룬디 북동쪽에 위치한 루곰보지역치비토케 주에 위치한 카루라마 마을의 주민들은 내전기간 인근국가로 피난을 갔다 전쟁이 종식된 후 이 곳 마을에 정착을 하였습니다. 총 200가구, 1888명이 거주하는데 그 중 100가구는 과부, 고아, 홀아비입니다. 매일 주민들은 강까지 왕복 4시간을 걸려 물을 구하고 있었는데, 구해온 물은 매우 오염된 물이어서 수인성질병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은 2015년 카루라마마을에 식수탱크를 설치하고, 지하수를 추출해 마을까지 연결하는 11킬로미터의 대규모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식수건립 후 주민들은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를 제공받게 되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식량 확보를 위한 농작물 재배사업

내전 피해로 식량부족과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카루라마마을 주민들을 위해 2015년부터 농작물 재배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Garden bag 경작방식을 통해 양배추, 꽃양배추, calotte, 채소를 재배하고수확물로 주민들의 영양실조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가정당 각 가정 당 4개의 가든백이 배분되었고, 유기농비료, 채소 종사, 호스와 삽 등 필요물품이 지원되었으며 이후 가든백에서 안정적으로 자란 종자들은 집 앞 공터에 옮겨 심어 더 많은 수확물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 사업으로 여성가장, 노인, 고아 등 소외계층 60가구 385명의 주민들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2016년에는 농사에 필요한 2.5 헥타르 농지를 구입하였습니다. 과거 6개월의 짧은 임대기간으로 옥수수만 경작할 수 있었던 주민들이 농지가 확보됨에 따라 상품성이 있는 다른 작물과 유실수 재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농지와 수확물 관리는 카초코 희망 협동조합(KACHOCO HOPE COOPERATIVE)의 총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립 실현을 위한 가축 지원 사업

2016년에는 카루라마마을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 소득 확보를 위해 염소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염소사업은 카초코 희망 협동조합(KACHOCO HOPE COOPERATIVE)의 총괄로 추진되고 있는데, 주민들은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사업을 결정하고, 수익을 함께 배분 받게 됩니다. 염소를 사육할 부지는 사업 기획 단계에서 협의한 바대로 지방정부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주민들은 염소 사육장을 건축하였고, 가축사육에 필요한 기초교육과 국가축산센터 방문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카초코 희망 협동조합은 현재 염소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사육하고 있고, 주민들은 염소 사료로 쓰일 허브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염소 치료를 위한 수의사 진료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2층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