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탄자니아 보건소 및 여성경제활동센터 건립

사업내용 : 탄자니아 보건소 및 여성경제활동센터 건립

사업지역 : 탄자니아 킬리만자로주민얄라마을

사업대상 : 할례피해 여성 및 마을주민

협력단체 : The Grail Tanzania

The Grail Tanzania

한국희망재단의 협력단체인 The Grail Tanzania는 교육을 통해 마사이 부족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지원하고,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입니다. 마사이 부족의 아동, 여성,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기초교육과 기술교육을 제공하며, 유치원을 직접 운영합니다.

여성할례가 남아 있는 민얄라마을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주 산간지역에 위치한 민얄라마을에서는 여성할례 악습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민얄랴 마을은 새미 지역의 페어 산맥에 위치한 산간지역입니다. 도로까지 나가는 데만 40분이 이상이 소요될 정도로 깊은 산 속에 마을이 위치해 있어 할례 후유증으로 여성들에게 응급상황이 벌어져도 손 쓸 도리가 없습니다. 할례 피해 여성 뿐 아니라 주민들도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얄라마을은 탄자니아에서 4세 이하의 아동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아동들을 위해서라도 마을보건소는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마슈자그룹의 헌신적 활동

보건소 사업은 사업 시작 전부터 인근 3개 마을의 여성들이 주축이 된 마슈자그룹(Mashujaa group)의 활동이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마슈자그룹(Mashujaa group)은 '여성의 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과거 할례시행을 주 수입원을 삼았었는데, 지금은 교육을 통해 여성들에게 위해를 가하는 잘못된 전통을 종식시키고,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민얄라마을 보건소 건축사업

그 주요 활동 중 하나가 보건소와 여성경제활동센터 건축이었습니다. 보건소 건축을 통해 공무원이 마을에 상주하게 되면 불법인 할례시행을 모니터링하여 근절할 수 있고, 할례 후유증 치료, 부인과 치료 등이 모두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산간지역으로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주민들에게 적절한 진료와 예방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과 협력단체 더 그레일은 마을 보건소 건축사업을 함께 추진하여, 2015년 4월 완공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보건소는 건축 전 정부와 현지 협력단체인 더 그레일이 체결한 MOU에 따라 2015년 9월 정부에서 보건소에 의사, 간호사, 약, 장비 등을 지급하여 주민들의 건강 증진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성경제활동센터 건축사업

이와 함께 할례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할례를 주 수입원으로 삼아 온 여성들에게 건전한 소득활동을 대안으로 제시해야 했습니다. 이에 산간지역이라 물품을 구입이 용이하지 않는 상황을 고려하여 마슈자그룹은 설탕, 소금, 식용유, 차와 같은 요리재료를 시장에서 대량으로 구입해 소량으로 나누어 팔면서 수익을 창출하여 자금을 모아 마을은행을 운영해왔었습니다. 마슈자그룹은 여성경제활동센터 건축을 통해 공예품 판매, 생활재 판매, 가축 사육, 마을금고 운영 등을 운영하며 소득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여성의 역량 강화를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2층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