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le

INTRODUCTION

사업원칙

한국희망재단은 2005년에 설립된 외교통상부 소관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전 세계 10여개국에서 사업국가 현지 NGO와 협력해 빈곤하고 소외된 주민들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01 주민자립 실현
(Self-reliance)

한국희망재단의 국제협력사업은 사업국가 주민들이 역량강화를 통해 스스로 빈곤을 극복하도록 돕는 주민자립 실현을 최우선에 둡니다. 한국희망재단의 사업 중 교육사업과 지역개발 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물질적인 도움만이 아니라 주민들이 자력으로 삶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와 역량을 지원하는 것이 재단이 추구하는 국제협력입니다.

02 주민 협력
(Cooperation with the community)

한국희망재단의 모든 사업은 주민들의 협력을 우선시합니다. 사업 기획부터 주민들의 협력을 전제하기 때문에 사업 시행시 높은 성과를 담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이 종료되더라도 주민들의 높은 책임의식과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사업의 성과가 지속 발전합니다.

03 사업국가 NGO와 파트너십
(Partnership with local NGOs)

한국희망재단은 해외지부를 별도로 설립하여 사업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업국가 NGO와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때문에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높은 성과를 담보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현지 단체들에게 사업추진의 기회를 제공하고 단체역량강화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04 마을공동체 활성화
(Promotion of the community)

한국희망재단의 사업 지원 분야인 지역개발, 교육, 차별극복과 인권옹호, 지속가능한 환경사업 등은 모두 마을을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사업 추진 시 마을 주민들이 함께 협력하고, 이후 사업의 결실도 주민 모두가 공평하게 나누게 돼 소외되고 척박했던 마을공동체가 되살아납니다.

05 아동의 보편적 교육권리 보장
(Security of children`s right to education)

한국희망재단은 UN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을 원칙으로 하여 개발도상국 아동의 교육권리 실현을 위한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과 지역적 고립, 여성의 교육기회를 제한하는 보수적 전통으로 교육접근성이 낮은 개발도상국 아동들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해 아동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