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eviation of Discrimination

ACTIVITY

미얀마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젠더교육

사업내용 : 미얀마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젠더교육

사업지역 : 미얀마 양곤, 만달레이, 라시오

사업대상 : 청소년, 교사

협력단체 : THINGAHA GENDER ORGANIZATION

THINGAHA GENDER ORGANIZATION

한국희망재단의 한국희망재단의 버마 협력단체인 THINGAHA GENDER ORGANIZATION는 2003년에 버마 내 성 평등, 성 주류화, 성 통합을 촉진하고자 설립된 단체입니다.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남성의 폭력을 종결시키고, 고용과 노동에 있어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훈련, 자료 발간, 캠페인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Youth Internship Programme)

미얀마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법과 제도를 결정하는 사람은 오랜 기간 남성이었고, 135개에 달하는 소수 부족의 지도자도 남성입니다. 미얀마 여성들은 가정생활, 결혼에서부터 고용 기회까지 많은 제약과 불평등이 있었지만,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인식 제고를 위한 젠더 교육이 필요하였습니다.
미얀마의 협력단체인 TGO는 2009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젠더교육을 실시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Youth Internship Programme)을 추진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각 지역에서 모인 청년들이 성의 개념, 폭력과 성, 존중과 협력, 리더십 훈련, 여성 차별과 폭력 현황 조사 등 1년 간 교육을 통해 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2010년부터 5년 간 진행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총 19명의 젠더 전문가가 양성되었습니다. 젠더전문가들은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젠더 교육과 여성 리더쉽 교육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 대상 젠더 역량강화 교육

2015년까지 진행된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의 성과를 이어 2016년부터 한국희망재단과 팅가하가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성평등 교육이 가장 필요한 대상은 앞으로 미얀마 사회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이기 때문에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성평등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사업 과정은 학교 교사 중 신청자를 모은 뒤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워크숍에서 교사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학교에서 여아들의 차별 상황 등을 공유하고, 성의 개념, 성평등교육의 올바른 접근법, 권리와 차별 철폐, 교사들의 역할, 성폭력 방지를 위한 대안 등을 교육받습니다. 워크숍을 이수한 교사들은 향후 학교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양성평등교육을 진행합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2층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