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ovement of Living Condition

ACTIVITY

인도 달리트공동체 식수개발

사업내용 : 인도달리트공동체 식수개발

사업지역 : 인도 타밀나두 주 칸치푸람

사업대상 : 달리트 공동체 마을

협력단체 : HRDF

HRD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oundation)

한국희망재단의 인도 현지 협력단체인 HRDF는 2002년 달리트 공동체 인권 향상과 보호를 위하여 달리트 출신 활동가, 변호사, 연구자들에 의해 창립된 단체입니다. HRDF는 타밀나두 주 북부 지역에서 인권침해 감시 활동, 인권활동가 훈련, 인권교육과 같이 달리트 공동체의 정치적 참여를 촉진하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신분상의 이유로 식수난을 겪는 달리트

인도에는 카스트계급 안에 속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달리트(Dalit, 불가촉천민)가 존재합니다. 달리트와 신체적 접촉을 하면 더러워진다는 악습이 있는데이 때문에 달리트는근처 상층카스트 마을의 우물을 이용하는 것이 금기시되어 왔습니다. 함부로 우물을 사용했다가는 상층카스트에게 폭력을 당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릅니다. 달리트 여성들은 물을 구하기 위해 연못이나 웅덩이를 찾아 매일 수 킬로미터를 걷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어렵게 구한 물도 식용이 불가능한 흙탕물입니다. 물이 고여 있는 웅덩이는 동물들의 분뇨나 먼지가 뒤섞인 오염된 물입니다. 이 오염된 물 때문에 주민들 대다수가 설사나, 콜레라 등 수인성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또한 물을 구하는 길은 외진 길이 많아 여성들이 상층카스트의 폭력에 노출되고 있고, 여아들은 물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물 덕분에 찾아 온 행복한 변화

한국희망재단은 칸치푸람 지역의 달리트 공동체 마을에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을에 식수시설이 마련되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여성과 아이들이 먼 길을 걸어서 물을 길어오는 시간과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이와 공부를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여성들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을 주민들은 수자원보호위원회를 조직해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수질 관리를 해나가고 있고, 한번 쓴 생활용수를 활용해 텃밭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저녁마다 마을 입구에서 열리는 환경교실에 참여해 환경교육과 학교 보충교육, 나무심기 활동들을 추진하여 지역 내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식수시설이 설치되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공동체도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