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인도 유기농업단지 조성사업

사업내용 : 인도 유기농업단지 조성사업

사업지역 : 인도 타밀나두 주(州) 칸치푸람지역

사업대상 : 달리트 농업인

협력단체 : HRDF

HRDF(Human Resources Development Foundation)

한국희망재단의 인도 현지 협력단체인 HRDF는 2002년 달리트 공동체 인권 향상과 보호를 위하여 달리트 출신 활동가, 변호사, 연구자들에 의해 창립된 단체입니다. HRDF는 타밀나두 주 북부 지역에서 인권침해 감시 활동, 인권활동가 훈련, 인권교육과 같이 달리트 공동체의 정치적 참여를 촉진하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극심한 빈곤에 시달렸던 달리트들

인도 남부에 위치한 타밀나두 주(州) 칸치푸람 지역의 경우 전체 인구 7,200만 명 중 20%에 해당하는 약 1,440만 명이 달리트들입니다. 주 소득활동은 농업이지만 대부분 자기 소유의 땅이 없어 상층카스트의 농장에서 일하며 하루 2천원 미만으로 생활하며 극심한 가난을 겪고 있습니다.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채 임금 노동으로만 생계를 유지하는 달리트들을 위해 현지 비영리단체이자 한국희망재단의 협력기관인 HRDF(Human Resource Development Foundation)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지난 2007년~2009년 사이 일부 마을에 한해 지방정부로부터 토지를 제공받았습니다.
그러나 건조한 황무지 땅만 주어졌을 뿐 관개시설 등 제공받은 토지를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지원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일 년 중 약 3~4개월이 우기인 인도에서 빗물에만 의지해 농사를 짓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낮은 생산성은 달리트를 다시 일용직 노동자로 달리트들을 내몰았고,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화학비료의 남용으로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위협은 계속 커져만 갔습니다.

유기농업 및 퇴비 제작 지원

한국희망재단은 달리트들의 경제활동을 돕기 위해 유기농업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자조모임(SHG; Self-Help Group)을 중심으로 유기농업 교육 실시, 농업용 우물 건립 및 관개시설 설치, 토지 개간에 필요한 장비 대여, 종자 및 비료 지원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여성농업인들은 마을에 관개시설이 설치되면서 건기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어 수박, 땅콩, 가지, 고추, 무, 콩, 토마토 등을 경작해 큰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가난했던 달리트 농가에 고정적인 수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마을의 경우에는 지렁이 분변토를 활용한 퇴비제작 교육과 퇴비 작업장을 설치하여 유기농 퇴비 판매를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