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인도 달리트마을 화재 피해 가구 자립 지원

사업내용 : 피해지역 재건 및 주민자립 지원

사업지역 : 인도 타밀나두 주 칸치푸람지역

사업대상 : 화재 피해를 입은 달리트22개 가구

협력단체 : HRDF

HRDF(Human Resources Development Foundation)

한국희망재단의 인도 현지 협력단체인 HRDF는 2002년 달리트 공동체 인권 향상과 보호를 위하여 달리트 출신 활동가, 변호사, 연구자들에 의해 창립된 단체입니다. HRDF는 타밀나두 주 북부 지역에서 인권침해 감시 활동, 인권활동가 훈련, 인권교육과 같이 달리트 공동체의 정치적 참여를 촉진하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잿더미가 된 누굼발마을

2014년 6월 달리트 주민이 힌두교 사원을 출입한 데 대해 앙심을 품고 상층카스트가 고의적인 방화를 저질러 인도 칸치푸람지역누굼발마을에 대규모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화재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22개 가옥이 소실되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은 달리트마을에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식료품, 비누 등 위생용품, 의류, 수면용 매트, 기본적인 조리도구, 각종 학용품을 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피해를 입은 달리트 주민들은 상층카스트의 농장이나 공장에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방화사건 이후 상층카스트의 보복으로 일터에서 모조리 해고되어 생계가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화재 피해의 아픔을 딛고 일어선 주민들

한국희망재단과 인도 협력단체인 HRDF는 하루 아침에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어버린 달리트주민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창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창업사업은 주민 개개별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되었습니다. 주민들은 가축사육, 식료품점, 옷수선집, 야채가게, 생선판매, 간이음식점, 음향대여점 등에 필요한 창업자원을 지원받았으며, 이후 사업을 추진해 안정적으로 소득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화재 피해 주민은 모두 상층카스트로부터 해고나 폭력 위험에서 벗어나 자신의 일터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23, 401호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